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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방법, 교육공학, 교수이론 소개

자원기반학습 특징과 사용하는 이유

자원기반 학습 특징과 사용하는 이유

자원기반 학습 특징과 사용하는 이유
자원기반 학습 특징과 사용하는 이유

자원기반 학습에 대해서 학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 자체는 여러분이 아마 들어보기에 조금 생소한 수업방법, 수업모형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이 자원기반 학습이 “이렇게 하는 것이 자원기반 학습이구나. ”를 알고 나면 “우리가 많이 해왔던 방법이네. ”라고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자원기반 학습은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자원을 학생들에게 제공해주고 그 학습자원을 학습자가 스스로 활용해서 학습하도록 유도하는 것이에요. 최근에 우리가 너무나 많은 정보나 학습자원들이 주변에 널려있어서 “이런 것들을 통해서 학습자들이 자유롭게 활용해서 문제해결력을 키우게 하면 좋지 않을까?”라고 해서 만들어진 것이 자원기반 학습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원기반 학습 특징

자원기반 학습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하면, 일단 가장 기본적으로 최근에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학습자원이 무엇입니까? 그렇죠. 디지털 기반의 학습자원이죠. 물론 여전히 종이로 된 책, 신문 등등의 많은 학습자원들을 활용하기도 하지만 그것도 포함해서 여러분은 풍부한 디지털 학습자원들을 많이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자원기반 학습은 오히려 그런 디지털 학습자원을 활용하는데 조금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기본적으로 최근에 우리 교육이 추구하는 방향이 누구 중심이었죠? 학습자 중심으로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무엇을 해보고 이런 것이죠. 풍부한 자원을 활용하고 학습자의 기본적인 자기 주도성을 활용해서 학습자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자신들이 어떤 자원을 활용할 때 더 학습이 효과적으로 일어날 것이라는 거예요. 그리고 최근에 우리의 교육이라는 것은, “여러분은 언제까지 교육받을 거예요?” 이렇게 제가 질문드리면 아니면 “언제까지 공부하실 거예요?” 이렇게 제가 질문드리면 여러분은 뭐라고 하실 것입니까?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평생이요.” 이런 얘기를 하시겠죠. 그것입니다. 최근에 우리가 학습자원도 많아지는 것뿐만이 아니고 사회가 지속적으로 여러분에게 계속 평생학습자가 될 것을 요구하고 있죠. 그래서 이런 평생학습사회를 살고 있는 여러분이 독립적인 학습능력을 꼭 학교교육뿐만이 아니고 학교를 나가서라도 독립적인 학습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자꾸 훈련시키는 방법으로써 자원기반 학습이 얘기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 자원기반 학습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라는 궁금증이 생길 것입니다. 어렵지 않아요. 여러분이 아마 이런 방법은 다 경험을 해보셨을 것입니다. 제일 먼저 이 자원기반 학습도 어떤 주제 중심이나 문제 중심으로 수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에 강의식 수업방법에서도 물론 어떤 수업의 주제와 연관시켜서 문제의식을 가지고 학습자들에게 제시하면 되겠죠. 그러면 예를 들어 교과 단원에서 환경을 배우는 단원이라고 얘기하면 문제 인식 자체는 뭐가 될까요? 그렇죠. 환경의 중요성, 환경보호의 중요성 이런 것들에 관한 부분들이 되겠죠. 그렇게 한 다음에 이제 학습자들에게 문제를 제시합니다. “여러분이 각 영역별로 환경오염이나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자. 각 영역별로 한 번 그런 것들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알아보자. ”라는 “환경오염이 얼마는 심각한가?” 이런 문제를 제시합니다. 그러면 학습자들은 환경오염에 관해서 어떤 식으로 정보를 탐색할 것인지를 일단 계획을 짜는 정보를 찾는 과정들이 있는 것이죠. 그런 다음에는 실제로 처음에는 디지털 자료든 무엇이든 간에 많은 무수한 자료를 찾겠죠. 자료를 찾아놓고 이제는 그것을 “선생님이 제시한 이 문제에 맞게 환경오염의 심각성이나 이런 것들을 어떤 식으로 우리가 찾은 문제를 가지고 잘 표현할 수 있을까?” “이런 것들을 가지고 적용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어떤 식으로 도출해서 얘기할 수 있을까?” 이런 식의 활동들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 다른 사람들 앞에서 공개하기 전에 가공하는 것이죠. “우리는 이것을 신문기사 형식으로 해보자. ” 아니면 “연구보고서식으로 해보자. ” 아니면 “이것을 어떤 홍보자료로 해보자. ” 이처럼 어떤 식으로 가공을 잘해서 표현될 수 있는 방법으로 정보를 활용합니다. 그런 다음에 수업활동에서 같이 각 조별로 하건 개인적으로 하건 이런 것들을 통합해서 정리해서 결과물을 발표하는 과정들을 가지게 되죠. 어떤 교육과정이든지 마지막 부분에는 정리나 평가나 이런 것들이 이루어지는데 자원기반 학습에서는 일반적으로 제시된 문제가 있고 그것을 가지고 학습자들이 자원을 탐색하고 접근해서, 가공해서 산출하면 이 산출물에 대해서 선생님이 어떤 평가해준 것에 의해 “어떤 부분은 뭐가 충실하게 잘 확인되었고, 어떤 부분들은 조금 부족하다. ” 이런 식의 어떤 평가까지를 가지는 것을 우리가 자원기반 학습의 하나의 큰 모습이라고 생각하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원기반 학습을 사용하는 이유

무수히 많은 학습자원을 가지고 그것을 잘 활용하는 능력을 가진 평생학습자를 길러내기 위한 또는 문제해결력을 길러내기 위한 학습방법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어떤 문제가 주어지면 거기에 맞는 자원을 찾고 활용하고 적용해서 산출해내는 그것이 우리가 자원기반 학습의 어떤 모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러분께서 어떤 교과에서 과제를 하는 모습들이 대부분의 자원기반 학습의 모습이라고 보셔도 무방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