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내용의 하위 기능 분석 방법
그중에서 가장 학교교육이나 일반적인 교육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주로 무엇이라고 했습니까? 그렇죠. 지적 기능에 해당하는 부분을 우리가 학습대상으로 다루는 경우가 가장 흔하고 많습니다. 그런데 지적 기능에 해당하는 부분은 우리가 배워야 하는 것이 하나의 덩어리가 아니에요. 그것을 자세히 보면 많은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학습내용을 어떤 식으로 잘게 쪼개서 학습자들에게 잘 제시할 것인가? 이것이 교수자가 고민해야 하는 또 하나의 요소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학습내용을 어떤 식으로 분석해서 학습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지 그런 부분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학습내용을 이렇게 잘게 쪼개어서 제시한다고 하는 것은 학습자들이 이해하기 쉽게끔 하는 데에 목적이 있겠죠.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이 학습이론 중에서 학습내용을 잘게 쪼개어서 전체를 가르친다고 했던 학습이론이 무엇이었습니까? 내용을 계열화하는 데 많은 시사점을 준 학습이론 무엇이었죠? 그렇죠. 행동주의입니다. 행동주의에서 동물이나 인간을 교육이나 훈련시킬 때 처음부터 큰 덩어리를 하나 주고 “무조건 학습해. ”가 아니고 잘게 쪼개서 그 하나하나를 훈련시키고 그것을 연결해서 하나의 전체가 되도록 훈련을 시키면 그 전체에 대해서 알게 된다고 보는 것이 행동주의가 우리가 학습내용을 분석하고 계열화하는 데 영향을 준 부분입니다. 마찬가지로 여러분이 우리가 어떤 교육을 한다. 수업을 한다고 할 때는 어떤 덩어리 내용을 무턱대고 가져가는 것이 아니고 내가 잘게 쪼개어서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 하는 부분들을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에요. 그래서 우리가 학습내용을 분석하는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 소개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말로 학습내용을 분석한다고 할 때는 이 큰 덩어리 안에 많은 요소들이 이루어졌다고 해서 다른 이름으로는 하위 기능 분석이라는 말을 합니다. 크게는 하나로 보이지만 그걸 잘게 쪼개 보면 그 하위에 많은 요소가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왜 이렇게 굳이 하위 기능을 쪼개서 가르칠까요? 이렇게 잘게 쪼개서 가르치기 위해서 준비하다 보면 선생님들이 실제로 내용 중에서 중요한데 빠트리면 안 되는 것을 빠트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 이렇게 쪼개는 이유도 있고요. 또는 반대로 불필요한 요소를 수업이나 이런 데서 이렇게 쪼개었더니 이것, 이것, 이것을 가르치게 되어 있는데 이것을 하지 않고, 여러분 그런 경험 많이 있을 겁니다. 실제로 수업을 받다 보면 저 선생님 오늘 오셔서 다른 얘기만 실컷 하고 나가신 경우, 그런 경험들 한두 번은 있죠? 그것입니다. 우리가 하위 기능을 이렇게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이유는 우리가 수업에서 사용해야 할 내용을 정확하게 이런 요소는 넣고 불필요한 것은 넣지 말자고 하는 하나의 준비 과정입니다. 그래서 하위 기능은 반드시 필요한 요소를 빠트리지 않고 그다음 불필요한 요소는 배제하기 위해서 하위 기능 분석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떤 식으로 구체적으로 분석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하위 기능 분석 방법
하위 기능 분석 방법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위계 분석, 절차 분석, 군집 분석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다른 아래 2개 있는 절차 분석과 군집 분석은 비교적 여러분이 쉽게 이해를 하십니다. 그런데 이 위계 분석은 아주 중요하고, 그다음에 여러분이 실제로 하다 보면 조금 어려운 부분도 있어요. 왜냐하면 위계라는 것은 '이걸 알기 위해서는 그전에 뭘 알아야 하지? 뭘 알아야 하지?'라고 하는 단계가 있기 때문에 잘 분석적으로 내용을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위계 분석은 여러분이 이후에 배울 교수 설계나 이런 부분들에 매우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 여러분이 충분히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위계 분석입니다. 위계 분석은 알고 있어야 하는 학습 내용들이 사전에 미리 우리가 이거하고, 이거 하고, 이거 하고 하는데 이 단계를 하기 위해서는 그전에 또 알고 있어야 하는 선수 지식이 주로 있는 학습 내용을 분석하는 데에 위계 분석을 많이 씁니다. 여러분에게 예를 하나 드릴게요. 보세요. 원의 둘레를 측정해서 원주를 구하는 학습 내용이 있다고 봅시다. 그러면 제일 먼저 측정하는 원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고 그다음에 지름을 확인하고 그다음 둘레를 계산하고 그다음 둘레 값을 기록하는 일련의 정보처리의 절차를 가집니다. 그런데 그중에서 두 번째 정보처리인 원의 지름을 확인한다는 부분을 한번 보세요. 이거 원의 지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이 사전에 뭘 알고 있어야 합니까? '지름이 뭐지?'라는 것들을 알고 있어야 하는 거예요. 그것이 바로 선수 지식입니다. 이 하위 기능 분석은 위 단계를 하기 위해서는 이 아래 단계에서 그것을 받쳐주는 지식을 미리 다 알고 있어야지 그 위 단계를 수행할 수 있는 거예요. 그래서 여러분이 학습 내용을 분석할 때는 이 위계 분석과 같이 이러이러한 순서대로 학습이 진행되는데, 이걸 하기 위해서는 그 아래 단계에 뭐가 있고 이것을 분명히 학습자들이 알고 있는지 모르면 어떻게 학습을 시켜야 하는지 하는 부분들을 고민해야 합니다. 어떤 교과가 이 위계 분석 같은 것을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까요? 여러분이 아는 교과 중에 어떤 게 대표적으로 그렇습니까? 그렇죠. 수학과 같은 교과는 예를 들면 일차방정식을 모르면 이차방정식을 알기 어려워요. 그래서 분명히 하위에 배워야 하는, 그전에 배워야 하는 지식이 있고 그다음에 배워야 하는 지식이 있고 이런 미리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있는 경우에는 우리가 무슨 분석을 한다고요? 위계 분석입니다. 우리가 앞으로 배울 교수 설계 같은 것을 하기 위해서는 위계 분석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꼭 한번 해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두 번째 분석 방법은 절차 분석입니다. 절차 분석은 비교적 조금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이것은 단계적인 순서가 있는 학습내용이에요. 주로 어떤 기술을 배우거나 이런 것들. 예를 들면 지금 여러분에게 제공하고 있는 예는 우리가 나이 드신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에서 문자 보내기를 가르쳐드린다고 할 때 어떤 단계를 생각해보십시오. 무엇을 먼저 배워야 할까요? 제일 먼저 스마트폰을 켜고 그다음에 문자를 보내는 앱이 어디 있는지 확인하고 그다음 그 앱을 열었으면 그다음에 연락처에서 사람을 불러오고 문자를 입력하고 그다음 send 버튼을 누르고 등등 이런 일련의 절차가 있는 교육을 할 때 이렇게 순서대로 처음에 무엇을 하고 그다음에 무엇을 하고 또 그다음에 무엇을 하는지 이렇게 가르칠 때 우리가 주로 분석할 때 사용하는 학습내용의 분류 방법입니다. 무슨 분석이라고요? 절차 분석입니다. 쉽게 이해하셨죠? 절차 분석은 그렇게 어렵지 않게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여러분이 군집 분석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분석 방법으로 군집 분석은 말 그대로 군집이라는 것은 하나의 덩어리예요. 그래서 우리가 '체육에서 다양한 종목들을 가르치려고 하는데 어떤 순서대로 조직을 해서 학생들에게 가르칠까?'라고 하면 우리는 '1학기 때는 구기 종목을 위주로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2학기 때는 비 구기 종목으로 가르치자. 그럼 구기 종목에는 뭐가 있고 이렇게 모아보고 비 구기 종목에는 뭐가 있는지 가르쳐보자. ' 이런 식으로 어떤 덩어리 별로 비슷한 속성을 가진 덩어리 별로 학습내용을 조직해서 가르치는 경우예요. 이것처럼 학습내용의 특징에 따라서 우리가 하위 기능을 분석하는 방법이 달라진다는 겁니다. 여러분이 가르쳐야 하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확인을 하시고요. 거기에 가장 적당한 방법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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