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학습의 정의와 개념 이해하기
교수, 학습의 정의와 개념 이해하기
우리는 학습이라는 말을 실제로 되게 많이 합니다. 그런데 누구나 똑같이 '아, 학습이 이런 것이구나.'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교수가 무엇인지, 학습이 무엇인지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정의나 개념을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학습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여러분에게 네 가지의 사례 케이스가 보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실 때 다음 중 학습인 것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는 죄수가 우연히 탈출구를 발견하여 감옥에서 탈옥했다. 두 번째는 서커스단의 곰이 열심히 훈련을 받아서 재롱을 피운다. 세 번째는 샛별이가 학과 사무실에 전화를 자주 걸다 보니 번호를 외우게 되었다. 네 번째는 A라는 사람이 도둑질 기술을 배워 최고의 도둑이 되었다. 네 가지의 사례를 지금 보시고 여러분이 생각하는 학습에 가장 가까운 것은 어떤 것인가요? 어때요? 두 번째 것, 첫 번째 것, 세 번째 것, 아니면 네 번째 것, 아니면 뭔가 다 학습인 요소가 있는 것 같은데, 또 아닌 것도 있는 것 같고. 여러분의 생각이 아마 맞을 겁니다. 첫 번째 죄수가 우연히 탈출구를 발견했다는 말에서는 '이렇게 우연히 뭐가 되는 것도 학습인가?'라는 의문이 생기실 거고요. 그다음에 두 번째는 곰이 열심히 훈련을 받았다. '곰의 학습이 인간의 학습이랑 같은 것인가?'라는 의문이 생길 것입니다. 세 번째, 샛별이가 학과 사무실에 전화를 자주 걸다가 번호를 외우게 되었다. 이런 부분에서도 '우리가 뭔가를 계속적으로 반복하다가 얻게 되는 것을 학습이라고 보는가?'라는 생각. 네 번째는 뭔가 기술을 배웠다는 거는 학습인 것 같지만, 도둑질이라는 것이 '이것을 학습이라고 볼 수 있나?'라는 의문이 들 겁니다. 바로 학습이라는 것은 여러분이 지금 생각하시는 것과 비슷한 그런 개념입니다. 일단은 가장 기본적으로는 우리가 학습이라는 말을 붙일 때는 많은 학자들이 어느 정도 우리가 지금 보이는 행동이나 사고의 패턴이 한 번만 보이고 마는 것이 아니고요. 어느 정도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나, 사고의 변화나 이런 결과물을 가지고 나올 때 학습이라고 얘기를 합니다. 그리고 자꾸만 "잘한다, 잘한다"하는 것. 또는 어떤 연습을 자꾸 함으로써 생기는 결과에 의한 것을 우리는 학습이라고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관점에서 볼 때는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나이가 들면서 점점 하게 된다는, 우리는 이런 것을 생득적인 반응이나 성숙이라고 얘기하는데, 이런 것들은 학습이라고 보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제외하고 바로 그냥 가만히 있어도 얻게 되는 어떤 것들을 제외하고 유기체가 당면한 상황에서 주어진 자극에 대해서 반응을 통해서 자기가 변화해가는 어떤 사고나 행동을 학습이라고 본다고 이해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아까 사례에서 보신 것처럼 학습이라는 것은 아까 곰이 훈련을 하고, 또 샛별이가 학과 사무실에 전화를 하고 하는 것처럼 계속적인 연습이나 훈련의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여태까지 많은 학습을 정의한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얘기하는 그런 요소입니다. 그것을 통해서 변화되는 이 행동의 과정을 우리는 학습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경험을 통해서 연습도 하고, 또 어떤 반응을 "잘한다. "라든가 이런 식의 강화가 되고 이렇게 하면서 내가 어떤 행동의 변화를 보이는데, 그 행동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 조금은 어느 정도 지속이 되는 이런 것들을 우리는 학습이라고 봅니다. 이것은 사실은 학습에 대해서는 많은 학자들이 약간씩은 다르게 정의를 하지만, 공통적으로 정의하는 속성입니다. 어떤 요소가 공통적으로 정의되었습니까? 기억하십니까? 어떤 경험을 통해서, 그냥 가만히 있는데도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경험을 통해서 나타나고, 그것을 반복하거나, 연습하거나 이런 경험을 통해서 나타납니다. 그리고 그것이 변화하는 어떤 행동이나, 사고나 이런 것으로 나타나는데, 한 번만 그 행동이나 사고를 보이는 것이 아니고 어느 정도 지속이 된다. 이렇게 될 때 우리는 학습이라고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까 여러분이 네 번째 사례에서 도둑질을 하는 이런 어떤 얘기가 있었죠. 거기에서는 어땠습니까? 이거는 도둑질을 학습이라고 할 수 있는가?라는 의문이 들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학습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변화하는 행동이나 사고는 맞지만, 특히 교육에서의 학습이라는 것입니다. 학습이라는 것은 우리가 말하는 교육에서의 학습이라는 것은 어떤 가치지향적인 방향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옳은 방향으로 뭔가 행동이 변화하고 그리고 사고가 변화하는 것을 학습이라고 정의를 하겠습니다.
학습에 대한 개념 정리
학습, 무엇이었습니까? 경험의 결과를 통해서 발생하는 것이고요. 행동이나 사고의 변화입니다. 그리고 학습 결과는 어떻다고요? 어느 정도 지속이 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바람직한 방향을 가진 행동의 변화나 사고의 변화를 의미한다는 것이 학습의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학자들의 학습에 대한 기본적인, 공통적인 요소를 뽑아낸 것입니다. 저는 교육에 관심 있는 여러분은 여러분 나름대로의 '나는 학습은 뭐라고 생각한다. ' 이런 요소를 넣어서 본인만의 학습관을 가지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실천하지 않는 것은 학습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라고 생각하면 여러분은 '이런 경험을 통해서 나타나는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다. ' 이렇게 나는 보겠다. 그런 것을 반드시 본인만의 정의를 내려 보시는 것이 우리가 교수가 무엇인지, 학습이 무엇인지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특히 여러분 중에서는 앞으로 계속 교육 관련된 어떤 업무를 하시거나, 일을 하시고 싶으신 분들이 많이 있을 텐데요. 그런 분들이 가지셔야 되는 것이 나의 학습관이에요. 내가 생각하는 학습관은 이런 것이고, 내가 생각하는 교수란 이런 것이고, 그래서 여러분의 학습관에 맞춰서 여러분의 교육이 이루어지는 겁니다. 그래서 학습에 대해서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앞부분에서는 학습이 무엇인가? 이런 부분들을 같이 얘기를 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우리가 항상 붙어서 나오는 말이에요. 교수가 무엇인지, 학습이 무엇인지, 교수학습, 학습 교수 이런 얘기를 합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교수가 무엇인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수의 개념과 이해
교수란 일반적으로 저처럼 가르치는 사람을 교수라고 하는 것이 아니고요. 우리가 여기에서 말하는 교수는 instruction입니다. 그럼 얼른 여러분이 교수, 학습과 반대되는 교수라고 생각하면 학습은 학습자들이 공부하는 게 학습이고, 교수는 선생님들이 가르치는 것이 교수가 아닌가? 이렇게 심플하게 생각하실 수 있어요. 틀린 정의, 틀린 생각은 아닙니다. 그런데 오늘부터 여러분이 교수에 대해서 가지셔야 되는 개념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단순한 가르치는 것보다는 확장된 개념으로 생각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교수라는 것은 학습이 일어날수록 개인의 어떤 환경이나 학습자들이 공부하는 학습 환경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관리하는 전체적인 과정을 다 우리는 교수라는 말을 합니다. instruction이라는 말에는 그런 포괄적인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교수를 정의를 하면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모든 교육은 목표가 있습니다. 어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표면적으로 항상 교실 상황이나 이런 부분들을 많이 떠올리시는데요. 그럴 때 교수는 그러면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가 쉽습니다. 틀린 말은 아닙니다. 그런데 교수는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했어요. 우리가 이 일련의 과정에는 가르치는 부분도 있지만, 더 많은 부분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떤 부분들이 포함되어 있을까요? 그렇죠. 실제로 무엇인가를 계획을 하고, 어떻게 가르칠 것이다. 이 학습자들은 어떤 아이들이기 때문에 어떻게 가르칠 것이라는 것을 잘 계획하고, 수업 자료를 만들고 하는 준비의 전 과정과 실제 교육 현장에서 교육을 여러분이 알고 있는 teaching이라는 개념에서 우리가 가르친다고 하는 부분과, 그리고 교육이 일어나면 실제로 교육이 잘 일어났는지 이런 부분들에 관한 평가의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전 과정을 다 포괄하는 것이 교수라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획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련의 과정, 일련의 활동이라는 얘기를 합니다. 여기에서의 교수란, 여러분이 기존에 이해하신 teaching의 개념보다 훨씬 넓게 이해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이 그림으로 심플하게 이해를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교수를 기존에 내가 가지고 있던 개념을 그냥 '학습이 일어나도록 가르치는 것. ' 이렇게 심플하게만 이해를 하셨다고 하면 오늘부터 이제 여러분이 교수에 대한 이해는 이 강의에서는 우리가 교수학습 이런 얘기를 엄청나게 많이 할 겁니다. 그런데 이때 교수라는 것은 단순한 teaching, 아니라고 했습니다. 그것보다 훨씬 더 포괄적인 의미, 훨씬 큰 개념입니다.